본문 바로가기

투자일지

대우조선해양 움직임이 심상치가 않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상한가를 꿈꾸는 월급쟁이 개미 스탁드리머입니다.

요즘은 여유시간이 생기면 항상 상승추세에 진입을 시작한 종목을 찾아보곤 합니다.

주식을 매매하는 기법과 관점은 다양하겠지만..
가령, 거래량을 보고 매매하는 방법, 호재 기사를 보고급등하는 종목을 매매하는 방법, 상승종목의 눌림목에 진입하는 방법 등 다양하게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뉴스를 찾아가면서 기대감이 상승하는 종목을 찾기에는 코스피와 코스닥의 종목이 너무 많습니다. 수많은 종목을 뉴스를 검색하면서 필터링을 하려면, 필터링을 하다가 한세월 흘러가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한 방법은 상승 초입에 진입한 종목을 발굴해서 역으로 뉴스를 검색해보는 방법을 연습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뉴스 검색을 하는 공수는 현저히 줄기 때문이지요.

그러면 오늘 포스팅 해볼 종목인 대우조선해양(042660)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ㅁ 기업개요

대우조선해양은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 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출처: 에프앤가이드)

ㅁ 재무정보

대우조선해양은 2019년 기준으로 매출액은 8조3,587억원이며, 영업이익은 2,928억원입니다. 제가 재무에 관한 사항은 지식이 없으나, 영업이익률은 3.5% 수준이라고 하면,조선사업 기준으로 보면 영업이익률이 높지 않다고 생각이 됩니다. (당기 순이익도 적자네요..)
몇년간의 매출/영업이익 추이를 살펴보면, 최근 몇년간 조선사업이 불황기를 겪으면서, 매출과 영업이익률이 감소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다만, 2020년 예상실적은 매출액은 전년대비 감소하지만 영업이익은 급증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재무에 대한 배경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전문가처럼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만,
기나긴 불황의 끝이 보이는 현상이 아닐까 라고 조심스럽게 생각을 해봅니다.

ㅁ 대우조선해양 최근 주가추이에 대한 생각

‘20년 3월, 대우조선해양의 주가는 바닥을 찍은 뒤 개미가 아닌 어떠한 세력이 들어온것 같은 모양의 주가추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과거 불황기의 거래량과는 비교가 안되는 정도의 거래량과 갭을 띄우면서 음봉을 만드는 매집 등 정상이라고 보기힘든 모양새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차트상의 저항대에 부딪히면 주가가 급락 혹은 힘없이 하락을 하는 것이 정상인데,
최근 몇일간의 주가 행보는 이 구간을 다시 돌파하려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주가에 힘이 실리지 않으면 뚫을수 없는 구간을 널뛰기 하면서 주가를 흔들고 있고, 기존에 물렸던 주주분들께 본전가를 주면서 적극매집하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ㅁ 대우조선해양 관련 최근 뉴스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최근 뉴스를 검색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대우조선해양 상반기 영업이익 3,524억원... 부채비율 개선
- 7조 스텔스 구축함 사업 놓고 현대중공업-대우조선 한판 승부
- 10조짜리 K항모/핵잠수함 사업...현대중공업, 대우조선 2파전

최근 뉴스를 살펴보면, 재무구조가 개선되고 신규 사업수주에 대한 기대감이 대우조선해양의 주가를 이렇게 요동을 치게 하는 것 같습니다.
국방부에서 공개한 2021~2025년 국방중기계획을 살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중 대우조선해양과 관련된 사업인 경항모와 핵잠수함 건조사업은 건조비용에만 약 2조원 정도가 투입된다고 합니다. 만약, 이 사업을 대우조선해양이 수주한다고 하면, ‘19년 매출액의 약 25%에 달하는 신규사업 수주가 됩니다.

 

 

 

 


또한, 이번 중기계획에 대해 신문지상에서 거론되는 업체는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 이외에도 첨단레이더/소나/적외선탁색 추적장비 등을 포함한 전투체계에 대해서는 한화시스템, LIG넥스원 등이 맞붙을 것으로 예상이 된다고 합니다.
LIG넥스원의 최근 차트는 대우조선해양과 상당히 비슷하네요..

ㅁ 대우조선해양 주가전망
사실 위에서 말씀드린 입찰이 언제인지는 찾아볼 열정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대우조선해양의 주가는 상당히 매력적인 구간이라고 생각되며,
현재의 상승추세를 유지하면서 수주관련 호재뉴스가 뜬다고 하면,
38,000원 까지는 갈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약 48% 수익 기대)

 

 

 

8/18(화)에 주가가 어떻게 움직이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되고,
저도 지켜보면서 기회가 될때마다 매수를 해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종목이 상승추세를 이어가지 못하고 24,000원을 깨면 반드시 손절을 해야 하지 않을까도 생각합니다.

대우조선해양 앞으로 어떤 움직임을 보여줄지 지켜보겠습니다.

이상, 상한가를 꿈꾸는 월급쟁이 개미 스탁드리머 였습니다.

* 본 포스팅은 주식을 공부하는 개인 투자자의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의 판단은 각자 본인께서 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