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지

알티캐스트 장기이평 돌파할 것인가?

반응형



안녕하세요. 상한가를 꿈꾸는 월급쟁이 개미 스탁드리머입니다.

주가의 기간평균 가격을 나타내주는 이동평균선은 5일선, 60일선, 120일선, 240일선으로 갈수록 저항의 강도는 심해진다고 합니다.
특히, 하락추세의 박스권 하락을 하는 종목은 장기이동평균선에 해당 되는 주가에 근접하면 하락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추세를 보이는 종목이 장기 이동평균선에 근접했는데도 이전과 같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면 어떨까요?
그리고 이 장기이평에 대한 돌파를 시도하다가 강력한 거래량과 함께 돌파를 하면 어떨까요?

그것은 아마 그간의 장기 하락 추세에서 상승 추세로의 반전을 알리는 신호탄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장기 이평을 돌파하고 난 뒤에 매수세의 부족으로 폭락하는 경우도 많지만,
중장기와 스윙 매매를 위한 종목으로는 관심을 가지고 볼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오늘 포스팅 할 종목인 알티캐스트(085810)에 대해 이여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ㅁ 기업개요
알티캐스트는 1999년 설립된 업체로, 2013년 12월에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습니다.
알티캐스트의 주요사업은 디지털 방송용 소프트웨어 개발 사업 및 주요 종속회사인 신한발브공업(주)가 영위하는 자동차 엔진용 부품 제조사업과 (주)카테노이드가 영위하는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알티캐스트의 주요제품으로는 디지털방송용 소프트웨어인 AltiPlatform, Altiview, Ambient TV등이 있습니다.
(출처: 에프앤가이드)

ㅁ 재무정보

 

 

알티캐스트는 2019년 기준으로 매출액 532억원, 영업이익 -157억원(손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17년, 2018년 대비 매출액도 30% 가까이 감소하고,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있는 것이 그동안의 주가하락을 견인해 온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부채비율을 매년 거듭할수록 증가를 하고 있으먀, 2019년에는 2018년 대비 부채비율이 2배나 증가했습니다.

도대체, 알티캐스트에 무슨일이 있었던 것일까요?

포털에서 알티캐스트에 관한 기사를 검색해봤습니다.

2018년
- 알티캐스트, “차터,기가지니” 로열티가 효자
- 알티캐스트, 박성준 교수 영입... 블록체인 진출 모색
- 알티캐스트, “감원 바람” 해외 자회사 적자행진
- 변대규 휴맥스 회장 “블록체인, 알티캐스트가 전담”

2019년
- 알티캐스트, 미디어사업 일부 부문 분할 - 알티미디어 신설
- 휴맥스홀딩스, 알티캐스트를 회사 분할 절차 종료에 따라 자회사에서 제외
- 알티캐스트, 최대주주 변경 주식 양수도 계약 체결
- 알티캐스트, 휴맥스로 최대주주 변경

알티캐스트에 대한 분석기사는 많지는 않았지만, 전체적으로 봤을때에 기존에 영위하던 국내와 미국을 제외한 미디어 플랫폼 사업과 자회사의 영업손실이 심화되어 온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러한 부분 때문에 사업부문 분할 및 신규사업 추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특히나, 자회사인 신한발브공업의 매각에 난항을 겪는 상황인것 같으나,
매각이 성사되면 알티캐스트의 골치거리가 하나 더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ㅁ 알티캐스트 관련 최근 뉴스

- 알티캐스트, 디지파츠와 차량 실내 공기질 분석/제어 솔루션 MOU체결
- 알티캐스트, 모빌리티 인슈어테크 솔루션 공동개발 추진
- 알티캐스트,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라이디어” 상용화
- 알티캐스트, 모빌리티 플랫폼 시장 공략 본격화

알티캐스트의 최근 뉴스를 보면 소프트웨어 플랫폼 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특히나, 요즘 핫한 차량 실내 공기질이라던지, 모빌리티에 관한 비즈니스를 전개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네요.

기존의 사업에 대한 정리를 하고 신규사업이 안정궤도에 안착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ㅁ 알티캐스트 주가전망
알티캐스트는 다년간의 자회사 수익성 악화로 인해 주가의 하방 압력을 받아온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현재 자회사 사업분할 및 미래 지향적인 신규사업으로 재편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상승 추세로의 전환을 준비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사실 제가 내부정보를 알지는 못하지만, 그간 돌파를 생각하지도 못한 가격대에서 하락이 아니라 버티는 모습을 보면서,
일반인들이 접하기 어려운 호재성 정보가 있는 것이 아닌가 기대를 해봅니다.

현재 주가는 2100원 선에서 유지가 되고 있으며, 다음주가 중요한 지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만약, 다음주 중에 거래량을 동반한 장대양봉이 하나 출현을 한다고 하면,
그간의 하락을 반전시키는 우상향 패턴으로의 추세전환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이상, 상한가를 꿈꾸는 월급쟁이 개미 스탁드리머 였습니다.

* 본 포스팅은 주식을 공부하는 개인 투자자의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의 판단은 각자 본인께서 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