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지

동방선기 대시세 한번 나올수 있을까?

반응형



안녕하세요. 상한가를 꿈꾸는 월급쟁이 개미 스탁드리머입니다.

요즘은 대시세가 나올만한 종목의 차트를 보고 제 나름대로 공부를 하는것이 취미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매매포지션에 있어서 단타, 스윙, 중장기 등 여러 포지션이 있고 매매기법 또한 다양하다보니,
저 나름대로 매매기법을 공부하고 체득하는 것이 앞으로의 자산 증식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공부를 취미처럼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주식 전문가 분들은 유튜브에도 많이 계셔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주식단테님)

그러면 오늘 포스팅 할 종목인 동방선기(099410)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ㅁ 기업개요

동방선기는 선박용 배관 생산을 목적으로 1994년 7월 6일에 설립하였으며, 2009년 11월 10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동방선기는 선박용 배관, 모듈 유닛과 육상 및 해상 플랜트 제작, 생산업을 사업목적으로 하는 업체입니다.
조선기자재 산업은 철강, 비철금속 등의 원재료로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업종으로 세계경제, 유가, 선박, 운임지수, 환율, 금리 등 조선업계는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하고 그에 따라 영향을 받는 산업입니다.
(출처: 에프앤가이드)

 


ㅁ 재무정보
동방선기의 최근 3년간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살펴보면,
19년 매출액의 경우는 17년대비 약 30% 가량 증가 하였으나, 영업이익은 100% 증가한 상황입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만 놓고 보면 투자의 메리트는 떨어지는 회사일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부채비율은 증가세이고 유보율은 감소세이다보니, 재무상태는 양호하지는 않은 회사 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사실 주식이 재무상태만을 가지고 상승하는 것은 아니다보니, 참고 정도만 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최근 대시세를 보여준 진원생명과학의 경우도 적자가 계속되는 회사이지만 코로나 테마에 엮여서 대시세가 나온 종목 중 하나입니다.


ㅁ 동방선기 관련 최근 뉴스
* 사실 동방선기라는 회사를 포털에 검색하면 큰 뉴스는 나오지 않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포털에 검색을 해보면 연관검색어가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 라는게 함께 뜨는 상황입니다. 이로 미루어봤을때, 동방선기는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로 보여집니다.

제가 서울 촌놈이다보니, 가덕도의 위치를 찾아봤는데, 영남권에 김해 창원과 거제도 사이에 위치한 섬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사실 동방선기는 선박용 기자재를 제조하는 업체인데, 신공항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의문이 드는데요, 동방선기의 경우 신공항 후보지인 가덕도와 가까운 곳에 본사가 위치해있다고 합니다. (테마주도 엮기 나름인 것 같습니다. ^^;)

ㅁ 가덕도 신공항 관련 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로 나서면서 부산에 8개 핵심 공약 발표
- ‘20년 9월말 김해신공항 검증위 최종결과 나올듯
- 가덕신공항 약속 지켜라... 부산 시민단체 청와대 앞 삭발

 

 

 

대략적으로 뉴스를 검색해보면, 가덕도 신공항 건설의 추진배경은 급증하는 국제선
항공수요에 부합한 수용능력 확보와 인천공항 재난 발생시 대체할 수 있는 관문공항
으로서 동남권 신공항 건설이 필요하여 신공항 건설을 약속 했다고 합니다.
현정권 이전에도 몇차례 검토/공약에 나섰으나 결정이 되지 않은 숙원사업으로 보여집니다..
최근 부산시민단체가 청와대 앞에서 삭발을 하는 등 검증위의 최종결과 발표를 촉구하고 있는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ㅁ 동방선기 주가전망

사실 동방선기라는 종목을 테마로 찾았다기 보다는 차트 분석 후 괜찮아 보여서 기사를 검색하여 찾아봤습니다.

동방선기는 2016년 대시세를 한번 보여준 이후 2019년 까지 저점을 다지면서 바닥을 다져온 종목입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매집봉으로 추정되는 의심스러운 정황이 보여집니다. (누군가가 들어왔다는 거지요.)

 

과거 2015년에는 이 구간에서 약 6개월간 횡보 박스를 그리면서 120일 가까이 횡보 후 슈팅이 나왔었습니다.
현재 동방선기의 주가는 20년 6월 고점을 찍은 후 우하향 박스를 그리면서 하락 추세에 있습니다.
다만, 최근 우하향 박스권 내 상승 파동이 약해지는가 싶더니, 9/26에 최근 몇일의 하락 캔들의 물량을 소화하는 움직임을 보여줬습니다.

다음주는 추석연휴가 있다보니, 2거래일 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지만, 매우 향후 움직임이 매우 기대 되는 종목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종목에 대해 3000원 손절 잡고 스윙으로 가져가보면 어떨까 생각을 해보고 있습니다.
다음주 2거래일 동안 3000원 초반 부근으로 한번만 떨어져 주면 정말 고마울것 같습니다..

사실 이런 테마주라고 하는게 정부 정책이나 동향에 따라 크게 좌지우지 되다보니 리스크가 있지만,
다음 대선 후보의 공약에 이 안건이 또 나오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본 포스팅은 주식을 공부하는 개인투자자의 기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의 판단은 각자 본인께서 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