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지

투자일지#6 수젠텍 주가 및 향후전망

반응형

안녕하세요. 상한가를 꿈꾸는 월급쟁이 개미 스탁드리머입니다.

몇일간 장이 많이 안좋았어서, 투자를 하지 않았어서 투자일지 포스팅을 하지 못했습니다.

최근 급락하는 증시 영향으로 이러한 시기에는 증시가 안정화될때까지 투자를 보류하고 현금을 확보하는 것도 방법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월급쟁이 직장인인 저의 신분으로는 하루종일 시장상황을 지켜볼수도 없을 뿐더러,
괜히 시장상황이 좋지 않은데 무리해서 투자를 했을때 급락상황을 시기적절하게 대응할수 없을것 같아서 한동안 투자를 쉬고 있었습니다.

오늘은 한국증시가 소폭 반등하는 것을 확인하고 수젠텍 이라는 종목으로 단타매매를 해봤습니다.

수젠텍은 코로나19관련 테마주로 진단키트를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진단키트 해외수출 등의 기대감으로 단기간에 주가가 급등한 종목이며, 수젠텍과 같은 테마로 엮여있는 종목은 씨젠 등이 있습니다.

수젠텍에 대한 투자일지를 작성하기 전에 오늘의 증시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ㅁ 오늘의 증시 (‘20.3/20)


오늘은 코스피와 코스닥이 정말 오래간만에 상승반전 했습니다.
코스피는 전일대비 7.44%, 코스닥은 9.20% 상승하여 개별종목들도 정말 오랫만에 주가가 붉은색으로 뒤덮혔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를 넘어서
시중에 투자된 자금들을 회수하는 움직임이 급격하게 발생하면서, 주식시장은 연일 폭락을 거듭하였습니다.

이는 한국 뿐만 아니라 글로벌하게 붕괴되는 주식시장 상황에서 미국의 금리인하, 양적완화, 재정지원 등 트럼프 행정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카드가 총동원 되었습니다.

3/19일 코스피 시장의 경우, 1500포인트가 붕괴되면서 사이드카가 발동되는 등 혼돈의 시장이 이어졌지만,
미국의 시장 수습을 위한 카드와 한국은행의 금리인하 및 한미 통화스왑 등의 효과가 발동을 했는지 다행히 오늘 증시상황은 상승 반전했습니다.

그렇다면 향후 한국증시는 반등세를 타고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주식시장 폭락분을 만회 할수 있을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게 된다.

앞서 말씀드린 경기부양을 위한 각국 정부의 노력의 산물인가, 아니면 폭락에 대한 기술적 반등으로 해석해야 할 것인가..

이 부분은 조금 더 고민을 해보고 생각을 해본 뒤에 다음 포스팅에서 요약을 해보려고 한다.

그러면 오늘 포스팅 내용인 수젠텍 매매에 대한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ㅁ 수젠택(253840) 매매일지

수젠텍은 코로나19의 국내외 확산에 따라 코로나19 진단키트 테마주로 부각된 종목입니다.

수젠텍은 국내 확산에 따라 1차 상승후 횡보 후 세계 펜데믹 선언과 동시에 상승 이전 주가 대비 약 4배에 가까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지지와 매매선, 그리고 손절라인 설정을 통한 직장인도 쉽게 할 수 있는 매매법을 소개했었는데요.
수젠텍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단타매매를 해봤습니다.

 

3/20(금) 수젠텍은 전일 종가대비 갭상승을 했지만 갭상승 후 3분봉 상에서 제가 설정한 지지라인을 깨고 하락을 했습니다.
수젠텍 주가는 다시 제가 설정한 지지라인까지 주가가 상승했으나, 다시금 하락후 원복한뒤에 제가 설정한 지지라인을 지키면서 횡보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저는 안전한 투자를 지향하고 큰폭의 단발적인 수익보다는 소폭의 반복적인 수익을 지향하는 투자성향이다보니,
제가 설정한 지지라인을 두차례나 깬 종목에 대해 쉽게 매수주문을 할 수 없었습니다.

수젠텍의 차트의 추이를 보면서 투자해야겠다고 생각하여, 잠시 MTS를 끄고 회사일에 집중했습니다.
하지만 애플워치를 통해서 시세를 확인해보니 수젠텍의 주가는 무려 18,000원... 황급히 MTS를 켜서 차트를 확인해보니.
수젠텍의 주가는 제가 설정해놓은 지지라인에서 잠시 횡보 후 급등했고, 20,200원이라는 고가를 한번 찍고 하락중이었습니다.

아까 샀더라면... 이라는 후회가 잠시 들었지만, 매일 매시간 이러한 종목은 나오기 마련이니
수제텍과는 인연이 아니었구나... 하고 마음을 추스렸습니다.

점심식사 후 수젠텍의 차트를 다시 살펴보니 급등 후 하락, 저점 상승추이 후 하락반전의 모습이 보였습니다.
하지만 제가 설정한 매수라인까지는 오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여, 수젠텍의 오늘의 단기 저점에서 매수 후 매도하여 정말 수줍을 정도의 수익을 실현했습니다.
(수익금액 : 26,929원 / 0.22%)


사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저는 큰 수익을 지향하지 않고 하루에 소폭의 수익이라도 챙기면서 반복적인 승률을 지향하는 성향이다보니,
요즘 같은 장에서는 이정도 수익도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며서 매매에 임하고 있습니다.

주식투자에 따른 리스트는 부담하지만 은행 적금이자보다는 높은 금액이니까요.

ㅁ 오늘 매매 성찰
- 잘한점 : 차트의 상황을 지켜보면서 최대한 보수적인 자세로 매매에 임했던 점
오늘 수익이 안나도 손실만 안나면 된다고 생각하면서 마음을 다스린 점

- 못한점 : 너무 보수적인 접근이었는지, 내가 설정한 지지라인에서 매수 시도를 주저한 점


ㅁ 수젠텍 향후전망
수젠텍의 주가는 2017년 상장이후 테마에 따라 상승과 하락을 반복해왔으나, 이번 코로나19 확산을 계기로 신고가를 찍었습니다.
사실 수젠텍의 진단키트가 해외 사용승인 및 수출계약이 체결된 상황도 아닌데, 기대감만 가지고서 현재 가격에서 매매를 하기에는 위험한 자리로 보여집니다.

또한, 수젠텍의 이번 주가 상승은 차근차근 과정을 밟으면서 상승을 한 것이 아니라, 이번 코로나19 테마를 계기로 쩜상을 찍으면서 상승한 종목입니다.
향후 코로나19 테마가 끝나거나 동일 테마내에서 치료제와 같은 다른 종목으로 수급이 몰리는 상황이 발생하면,
즉, 진단키트에 대한 기대감이 사라지게 된다면, 손절을 하기 힘들 정도의 속도로 폭락이 발생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은 재료가 살아있고,
수젠텍을 비롯하여 코로나19관련 테마주에 대해서수급이 들어오는 상황에서 짧게짧게 수익 실현하면서 투자에 임하는게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ㅁ 맺음말
최근 주식시장이 요동을 치면서 주식시장에 대한 기대감 보다는 불신감이 팽배하고 있습니다.
사실 요즘같은 시장상황이 흔치 않은 상황이다보니, 이런 시장 상황을 제 눈으로 보면서 매매를 한다는것이 한편으로는 영광스럽다는 생각을 합니다.
이러한 시장에서도 조금 이지만 수익을 내고 있고, 지금 이 상황에서 매매한 경험이 상승장에서 매매시 많은 도움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전보다는 조금 감소했다고 하지만, 소규모 감염 등이 잇달아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모두 코로나19 조심하시고 부자되세요!!

이상, 상한가를 꿈꾸는 월급쟁이 개미 스탁드리머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