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지

1일 1뉴스(‘20.3/22)_한국증시 반등신호 (feat. 추가적 하락 우려)

반응형

안녕하세요. 상한가를 꿈꾸는 월급쟁이 개미 스탁드리머입니다.

지난 금요일 장은 코스피와 코스닥이 하락을 멈추고 반등하면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요즘 한국증시를 비롯해서 글로벌 증시가 널뛰기를 하면서, 예측할수 없을 정도의 혼돈의 시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각국 정부에서 경기부양 등을 위해 재정적 지원을 계속적으로 투입해서 증시가 상승할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었으나 시장에서는 반응을 하지 않고, 반대로 하락할것으로 생각했으나 상승마감 하는 등 주식매매를 하기에는 참으로 어려운 상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특히나 지속적인 증시 하락으로 개인투자자들만 순매수를 이어가고 있고 기관과 외인은 매도세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개인투자자들이 순매수를 이어가는 것은 증시의 급격한 하락으로 인해 현재가 바닥권이라는 생각으로 매수세를 이어가는 것으로 생각해보지만, 과연 지금이 바닥일까?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한국증시가 미국증시의 추이를 추종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재가 바닥권이어서 반등이 있었던 것이 아니라
전일 미국증시의 반등 영향으로 한국증시도 반등을 하지 않았을까 라는 보수적인 생각을 해봅니다.

하지만 지난 금요일 미국 증시는 -4% 가까이 찍으며 하락 마감을 했으며, 현시점에서의 반등이 재정적 지원으로 인한 반전인지 단순한 기술적 반등에 따른 일시적 상승인지는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금요일 미국증시가 하락 마감을 하면서, 내일 한국증시도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을것 이라는 우려가 지속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만약, 한국증시에 추가적인 하락이 발생한다면 몇 포인트까지 열려있다고 생각해봐야 할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현재와 같은 하락세가 이어진다면
코스피는 1,200포인트대, 코스닥은 340포인트대 까지 빠질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물론 저는 주식을 전문적으로 공부한적도 없고, 이제 공부를 해가는 입장입니다만, 개인들이 순매수를 이어갈 정도로 하락장이 끝난게 아니라고 생각을 해봅니다.
조심해서 나쁠것은 없으니까요!

하락장이 부디 마무리되고 상승장으로 반전할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코로나19 조심하시고 부자되세요!!:)

이상, 상한가를 꿈꾸는 월급쟁이 개미 스탁드리머였습니다.